본문 바로가기
find

제철고구마의 효능

by 아포린 2021. 9. 3.
728x90
반응형

제철 고구마의 효능

제철 고구마효능

요즘 마트나 재래시장에 가면 햇고구마가 나오는거 보셨나요?

전 구황작물을 좋아하는 일인으로 특히 고구마를 엄청 좋아해요

여름철에는 고구마가 맛이 좀 덜해서 언제 햇고구마가 나오나 목이 빠져라 기다렸는데

더위가 가시고 바람부니 햇고구마가 어김없이 찾아오네요.

고구마를 한아름 사들고 돌아오면서 고구마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

그냥 맛만 좋아하고 고구마가 가지고 있는 효능을 자세히 알지 못했던 것 같아요

우리 생활에 익숙해져버린 작물이지만 남녀노소가 다 좋아하는 고구마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혹 부작용은 없는지 오늘 한번 알아볼게요.

제철 고구마 효능

 

고구마- 가을에 제철을 맞는 작물로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옛날 추운겨울에 가난한 서민들의 배고픔을 해결해주었던 구황작물 중 하나였고 지금은 달콤한 맛을 활용하여 다양한 요리와 디저트에 널이 쓰이는 작물이다. 고구마의 원산지는 중, 남아메리카이며 재배지역은 한국, 중국, 일본, 인도네시아, 브라질이다.
우리나라에는 조선 영조시대(1768) 일본에서 도입되었다.  

1. 섬유질이 풍부하다.

고구마의 껍질 색은 휘샌, 조란색, 보라색등 다양합니다. 그러나 성분은 같습니다. 껍질을 벗기지 말고 드시면 껍질에 있는 섬유질과 칼륨 케르세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니 모두 다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제철 고구마 효능

2. 면역력을 높혀준다.

고구마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비타민A와 비타민C는 우리 몸에서 항산제로 작용을 합니다. 항산회제는 우리 몸을 활성산소라 부르는 해로운 세포 분자가 일으키는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고 각종 감염과 노화 현상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합니다. 그러니 대부분의 질병으로 부터 보호하는 작용을 합니다.

3. 염증 약화

고구마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B 그리고 마그네슘이 우리 몸에서 소염제로 작용합니다. 그리고 이 소염 작용은 우리 몸안과 밖 전반에 걸친 것 입니다. 그래서 고구마에 소염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염증을 약화 시켜 줍니다.

제철 고구마효능

4. 소화를 돕습니다.

고구마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을 뿐만 아니라 맛도 좋습니다. 또한 우리 몸에서 소화를 돕는 마그네슘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소화기능이 떨어지면 아무리 좋은 것을 먹어도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분을 얻을 수 없습니다. 고구마의 섬유질은 변비를 없애고 속을 편하게 해서 일상의 즐거움을 줄 뿐만 아니라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도 막아 줄 수 있습니다.

4. 시력개선

비타민A는 빛을 인식하는 데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비타민A가 부족하면 어두운 곳에서 잘 보이지 않고 눈이 뻑뻑해지는 등 시력에 문제가 생긴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B6와 비타민C 역시 시력 개선에 좋습니다. 이는 항산화 성분의 작용으로 보이는데 항산화 성분이 여기에 작용하는 것 입니다. 고구마에는 비타민B6와 비타민C 역시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제철 고구마 효능

5. 항암효과

고구마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비타민A와 비타민C는 우리 몸에서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변종 세포에 대응 하는데 암세포 역시 여기에 속합니다. 또한 풍부하게 들어 있는 셤유질이 대장 건강을 지키는 역활을 한다고 합니다.

6. 심혈관 질환에 효과

나트륨 섭취만큼 칼륨 섭취도 고혈압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나트륨이 혈압을 높이지만 칼륨은 혈압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고구마 100g에 들어 있는 칼륨의 양은 무려 337mg입니다.

제철 고구마효능

7. 피부 미용

고구마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은 피부 트러블에도 큰 영양을 보입니다. 항산화 성분은 각종 바이러스와 박테리아 그리고 균이 일으키는 감염에 대응하는데 이 작용으로 우리 피부를 보호하고 햇볕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역활도 한다고 합니다.

제철 고구마 효능

 

부작용

고구마가 당뇨에 좋다고들 하는데 이는 감자보다 낫다는 말에서 나온것 이지만 고구마를 생걸로 드시게 되면 괜찮지만 찌거나 굽게되면 당분이 올라가기 때문에 조금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신장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들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구마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데 신장 기능이 좋지 않으신 분들이 칼륨의 섭취가 안좋다고 합니다.

제철 고구마효능

 

고구마의 효능이 이렇게 다양하게 있는지 몰랐습니다. ㅋㅋ

9월부터 제철인 고구마, 어떤 작물이든 제철인 작물이 맛있고 영양가가 많다고 하지요

고구마를 원래도 좋아하지만 더 찾아 먹을 것 같아요

가을이 제철인 고구마 많이 드시고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오늘 포스팅 여기서 마칠게요 ^^

 

728x90
반응형

'fi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철과일 블루베리 효능  (0) 2021.09.07
제철 골뱅이의 효능  (0) 2021.09.06
2021년 9월 띠별운세(토끼띠. 양띠)  (0) 2021.08.31
(꿈해몽) 전 애인이 나타나는 꿈  (0) 2021.08.30
청귤의 효능  (0) 2021.08.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