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nd

가을에 먹으면 좋은 음식

by 아포린 2021. 9. 10.
728x90
반응형

가을에 먹으면 좋은 음식

가을에 먹으면 좋은 음식

어느덧 덥던 여름이 가고 아침, 저녁으로 바람이 제법 쌀쌀해 졌어요.

아~~ 이제 가을이구나 느껴질정도로 바람이 불고 몸도 거기에 맞춰 조금씩 움츠려 드는 것 같네요

저도 계절을 좀 타는 편이어서 가을만 되면 몸살에 괜시리 기분도 우울해지고 힘들더라구요.

그래서 매년 제철음식 보양음식 먹으며 힐링도 하고 몸을 보호하는 편이예요.

이번해는 정신 없이 바쁜탓에 미리미리 준비를 안했더니 벌써 몸에 신호가 오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제가 오늘 다시한번 알아보고 준비하려구요. 여러분께도 알려드릴게요.

9월에 먹음 좋은 음식 , 가을에 먹음 좋은 음식

가을에 먹으면 좋은 음식

1. 게

담백한 바다의맛이 일품인 '게'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어 소화가 잘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허약체질 또는 노약자부들에게도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뿐만아니라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도 좋습니다. 특히 게의 껍질에 들어있는 키토산 성분은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낮추고 변비와 면연력을 올려주는 최고의 영양식품이자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가을에 먹으면 좋은 음식

2. 고등어

고등어는 9월 제철 음식으로 살이 오동통통하게 오르는 등푸른 생선입니다. 잘 구운 고등어 한 토막에 흰 쌀밥 한 그릇이면 한끼 식사가 거뜬히 해결되곤 하죠.

가을에 먹으면 좋은 음식

두뇌발달에 좋은 대표적인 등푸른 생선 고등어, 등푸른 생선에는 DH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뇌세포를 활성화 시키고 기억력을 상승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뇌세포 뿐만아니라 인체릐 세포를 활성화 시키는 핵산이라는 영양소도 들어 있어 노화방지에도 좋습니다. 또 불포화지방산인 EPA역시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줘 각종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고등어 또 칼슘까지 풍부하다고 하니 정말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 제철음식입니다.

가을에 먹으면 좋은 음식

3. 배

9월 제철 대표과일 배 입니다. 그리스의 한 역사가는 배를 신의 선불이라고 칭찬할 정도로 맛과 영양이 좋은 과일입니다.

예부터 기관지에 좋다고 잘 알려진 배에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배의 찬 기운이 가래와 기침을 진정시켜주고 열과 갈증을 다스려주기 때문인데요, 한입 먹으면 과즙이 가득 배어나올 정도로 수분이 풍부한 배는 변비와 이뇨작용에도 매우 도움이 됩니다.

배는 술 먹은 다음날 해장에도 좋은데요, 수분함량이 많아 갈증해소를 도울뿐만 아니라 아스파라긴산이 간장활동을 촉진해 체내 알코올 성분을 빨리 배출세켜주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펠틴 및 칼륨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고혈압을 예방해주는 효능도 갖고 있습니다.

가을에 먹으면 좋은 음식

4. 은행

은행나무의 은행입니다. 이것이야 말로 가을을 알리는 제철 음식이지요.

아이들은 은행의 냄새가 이상하다며 쳐다보기도 싫어하지만 은행이 가지고 있는 영양성분은 여러가지 입니다.

가을에 먹으면 좋은 음식

은행에는 징코플라톤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쿨레스테롤과 혈전을 없애주는 효과가 뛰어나 혈액순환를 돕고 건강한 혈관을 갖게 해줘 고혈압을 갖고 계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또 폐를 보호하는 역활을 하기 때문에 천식이나 기침 및 가래해소를 돕는 효능도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단백질, 지방, 칼슘, 인, 철분, 팩틴, 각종 비타민들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기운이 없을때 몸의 원기를 북돋아 주는 자양강장의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가을에 먹으면 좋은 음식

5. 고구마

9월에 제철을 맞이하는 구황 작물로 고구마를 꼽을 수 있습니다. 고구마에는 피부를 맑고 투명하게 해주는 비타민C가 가득 들어있습니다. 하루 고구마 1개면 필요 비타민 C를 모두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찌거나 굽는 등 가열을 해서 섭취하는 고구마, 열에 약한 비티민이 파괴될까 염려하지마세요. 고구마에 함유된 비타민C는 가열을 해도 50~70% 까지 남아 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가을에 먹으면 좋은 음식

뿐만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각종 호르몬 생성을 촉진하는 비타민E도 포함되어 있어 노화방지 효과까지 있다고 합니다. 또 고구마에 함유된 풍부한 섬유질은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게 해주고 감자에 비해 당지수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 제일 걱정하는 변비까지 동시에 해결해준다고 하니 다이어트 및건강식품으로 제격입니다.

가을에 먹으면 좋은 음식

6. 대하

대하는 대표적인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가을 하면 자동으로 떠오르는 제철 음식입니다. 특히 9월이 되면 대하는 필수 아미노산 성분인 글리신 함유량이 최고로 높아지게 되는데요, 대하껍질에는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는 키토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칼슘이나 단백딜 함유량 또한 높아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이 밖에도 타우린이 풍부해 간의 해독작용을 돕는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가을에 먹으면 좋은 음식

7. 전어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오게 한다는 전어.

전어는 봄, 여름에 비해 9월부터 몸에 영양분을 비축하여 맛이 좋고 영양가도 높습니다. 특히 가을쯤 전어의 살이 오르고 뼈가 부드러워져서 영양가 높은 전어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또한 전어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 동맥경화 고혈압 등 성인병 예방 효과가 있으며 DHA함유량이 높아 우울증이나 주의력 감퇴 알츠하이머 등 질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가을에 먹으면 좋은 음식 알아보았는데 제가 다 좋아하는 음식들이예요 계절이 바뀌고 하면 으레 몸의 호르몬도 바뀌고 몸이 약해져요, 가을에 먹으면 좋은 음식 알아두셨다가 꼭 챙겨 드세요. 몸이 한결 가벼워 지실 거예요

오늘 포스팅 여기서 마칠게요

728x90
반응형

'fi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석류의 효능  (0) 2021.09.29
히비스커스 효능과 부작용  (0) 2021.09.25
제철과일 블루베리 효능  (0) 2021.09.07
제철 골뱅이의 효능  (0) 2021.09.06
제철고구마의 효능  (0) 2021.09.03

댓글